> 국제평화기념사업회 > 사업회 소개 > 사업취지

사업취지

설립목적

UN의 세계평화와 자유수호를 위한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국제문화교류를 통한 국제평화협력 인프라 구축을 체계적으로 펼쳐 나가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취지문

이제 (사)국제평화기념사업회는 외국과의 상호이해를 바탕에 두고 세계 평화와 한국의 경제적 번영이라는 원대한 뜻을 품고 큰 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외국 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바뀌었습니다. 국권 상실의 통한의 역사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오직 국가 번영과 발전을 위해 달려온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지난 경험을 앞으로 우리나라가 외국 원조를 하는데 다른 나라보다 더 사려 싶은 원조를 할 수 있는 원천이 될 것입니다.

UN기념공원은 한국전쟁에 참전한 11개국 2,300여 영령이 잠들어 있는 성지로서, 매년 수많은 한국전쟁 참전용사와 가족들은 물론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도 다녀가는 곳입니다. 국내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그동안 UN평화기념관, UN Peace Center, UN평화문화특구 지정 등 평화관련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대토론회와 시민공정회 개최, TF팀 구성·운영 및 연구·조사 활동 등 평화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고자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6·25전쟁 60주년 정부 기념사업으로 UN평화기념관 사업이 채택되고, UN으로부터 'UN'명칭 사용에 대해 승인을 받게 됨으로써, UN기념공원 일원에 대해 특구 지정이 가시화되었고 국제적인 명소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사업회를 통해 UN의 세계평화와 자유수호를 위한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우리 젊은이들이 국경을 넘는 경쟁력을 갖도록 키워 나가겠습니다. 또한 세계평화와 자유수호의 상징성과 유일성을 보전·발전시키고 문화자원 및 국제평화교류 인프라를 통한 국가번영의 초석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